Working paper

원고게시안내

Working paper 원고게시 안내

working paper는 심사가 있는 학술지나 정식 책 출판을 하기 위해 진행 중인 논문을 뜻하며 이런 글을 working paper 형식으로 미리 내놓는 것이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그 이유는 1) 학술지 심사를 받기 전에 공개하여 반응과 비판을 보기에 좋고, 2) 특히 국제 학술지의 경우 학술지 심사를 받는 과정이 너무 오래 걸리기 때문입니다.

 

working paper 방식의 의견 수렴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이점은, 심사를 하지 않아서 인정받지 못하는 학술지 제출물을 게시하여 열린 심사를 초청하는 방식으로 외부 지식인과의 소통을 촉진하고, 정식 출판 전에 peer review를 미리 받음에 따라 정식 학술지의 출판을 도와주는 기능을 수행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따라서 또, 학생, 교수들이 '공들여 썼고 의의가 있으나는데 학술지에 내기에는 뭔가 맞지 않는' 논문, 책 원고를 낼 수 있는 개인의 블로그보다 더 효과적인 플랫폼을 국토문제연구소에서 제공하고자 합니다.

 

본 working paper 온라인 게시의 특징은 저작권이 국토문제연구소가 아니라 저자 개인들에게 남게 되므로 중복게재의 위험이 없습니다. 경제학 분야의 경우, 학술지에 따라 다른 정책을 가지고 있는데 특정 학술지는 이후 논문게재가 확실시되면 기존의 working paper를 삭제하라고 요구하며 그런 경우 삭제하고 출판된 학술지의 링크를 걸어주는 방식으로 이를 활용하고 있습니다.
또한 별도의 심사 없이 수시로 온라인을 통해 게시가능하며 게시한 paper에 대한 의견제시 역시 자유롭게 온라인 상에서 토론할 수 있는 장으로서 활용함으로써 학문적 발전의 촉매제로서 역할을 수행할 것으로 기대합니다.

 

Working paper 온라인게시 참여방법

1. 메뉴의 [온라인게시신청]을 클릭합니다.
2. 이메일 보내기를 통해 편집위원회에 자신의 작성 중인 원고(이는 양적, 질적인 제한이 없습니다)를 HWP파일 형태로 첨부하여 전송합니다.
3. 편집위원회는 약식검토를 거쳐 수신한 첨부파일을 본 연구소 형식에 맟게 변환한 후 [원고게시판]에 게시할 것입됩니다. 게시에 소요되는 기간은 약 일주일14일 정도입니다.
4. working paper가 게시판에 나타나게 되면 다양한 익명의 참여자들은 자유롭게 원고내용을 비평하고 조언, 제언할 수 있는 답글 형식의 상호소통 시스템을 공개합이 개설됩니다. 국토공간학문분야 학계, 업계 종사자 및 국내외 대학원생들의 활발한 참여를 부탁드립니다.